2021/12/22 5

산림복원에 필수적인 자생식물 공급기반 구축에 박차

- 산림청, 「자생식물 복원소재 공급체계 구축방안」 수립 - 산림청은 우리나라 산림에 알맞은 자생식물의 보급과 확산을 위해「자생식물 복원소재 공급체계 구축방안」을 21일 수립했습니다. 유엔은 2030년까지 ‘생태복원의 해’로 선언하고, 생태계복원 10개년 계획(UN Decade on Ecosystem Restoration)을 추진 중입니다. 우리나라는 백두대간, 비무장지대(DMZ) 일원 등 핵심생태 축을 중심으로 산림복원사업(96ha/년)을 추진하고 있으며, 2022년에는 섬 숲 등을 대상으로 복원사업을 더욱 확대할 계획입니다. 반면, 산림복원사업에 사용되는 종자는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종자 수입에 따른 외래종 증가, 위해식물* 혼입으로 국내 산림생태계 교란과 인체 알레르기 유발 등 사회․경제..

산림청장, 목재수확 사업지 현장 점검

- 친환경 목재수확, 대면적 모두베기 차단하고 재해․경관 영향 최소화 - 최병암 산림청장은 21일 강원도 평창군 방림면 국유림 목재생산 현장을 방문하여 대면적 모두베기를 차단하는 동시에 지속가능한 산림경영을 위한 “목재수확 제도개선 방안” 이행상황을 점검했습니다. 이날 현장에서는 주능선부ㆍ계곡부ㆍ재해우려지 존치 여부 등 생태, 경관, 재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목재생산 현황을 점검․논의하고, 동절기를 맞이하여 근로자들의 안전사고 예방과 코로나19 방역수칙 준수를 당부했습니다. 그동안 산림청은 ▴대면적 모두베기 방식 친환경적으로 개선 ▴목재수확 사전․사후 공적 관리ㆍ감독 강화, ▴생태계를 고려한 지속가능한 산림경영(SFM) 기반 마련, ▴보조금, 벌칙 및 인센티브 제도 개선, ▴벌채 방식에 대한 투명한 ..

산림청장, 국립횡성숲체원 특별방역점검 실시

- 코로나19 대응 기본방역수칙 준수 특별점검 - 최병암 산림청장은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및 위중증 환자 급증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된 상황에서 산림분야 다중이용시설의 방역을 강화하고자, 21일 국립횡성숲체원에서 코로나19 대응 선제적 특별방역 점검을 실시했습니다. 해발 850m 청태산 자락에 위치한 국립횡성숲체원은 우리나라 제1호 국가산림교육센터로 수도권과 강원권의 산림교육과 산림치유를 담당하고 있다. 주변 경관이 수려하고 인근에 청태산 자연휴양림과 한국고속철도(KTX) 둔내역이 인접해 있어 가족단위 방문객이 많이 찾고 있습니다. 이날 점검에서 시설이용자 출입명부 관리, 주기적 환기 및 소독 실시 등 기본방역 수칙 준수여부를 확인하고, 방역패스가 적용되는 강의실 등에 대하여는 이용자를 보호하고 서..

<산림소득사업, 성공人을 만나다> 남편의 퇴직과 함께 임업을 시작하다 ① 거창군 – 권현자님

최근 귀산촌인구가 늘고 있는 실정으로 임업을 통한 소득향상에 관심을 갖는 초보임업인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산림소득 보조사업을 통하여 임업에 성공한 임업인을 직접 만나서 성공의 노하우를 들어봤습니다. 그 첫 번째 만남은 거창의 권현자님입니다. 우리 함께 그 노하우를 들어보실까요? 사업체명 : 금원산 산삼원 사 업 자 : 권현자 소 재 지 : 경남 거창군 위천면 생산품목 : 산양삼, 산마늘 취나물 등 1. 산림소득사업은 어떻게 신청하게 되었나요? 남편의 퇴직이 가까워오며, 은퇴 후의 새로운 생활을 고민하던 중 거창군의 아름다운 산림에 매료되어 임야를 매입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임업후계자 교육을 통해 산림소득 보조사업을 알게 되었고, 보조금의 도움을 받고나니 이렇게 인터뷰까지 하게 되었네요. 2. 사전에 어떤..